본문 바로가기
IT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확장현실'

by &@^%@# 2024. 2. 3.

'확장현실(XR),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초실감형 기술

개요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그리고 이 두 기술을 포괄하는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을 모두 망라하는 초실감형 기술입니다.

활용

VR은 사용자를 완전히 다른 세계로 데려가는 반면, AR은 실제 환경 위에 가상의 정보나 객체를 추가하여 현실을 증강시킵니다. 이 두 기술은 각각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며 진화하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확장현실(XR)은 이러한 VR과 AR 기술의 활용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확장된 현실을 창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홀로렌즈는 현실 공간과 사물 정보를 파악하여 최적화된 3D 홀로그램을 표시하는 기기로, XR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XR 기술이 발전하면서 평소에는 투명한 안경이지만 AR이 필요할 때는 안경 위에 정보를 표시하고, VR이 필요할 때는 안경이 불투명해지면서 시야 전체를 통하여 정보를 표시하는 것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교육부터 헬스케어,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XR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XR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실시간 3D 영상을 표시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파워, 그래픽 처리 성능, 고급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요구됩니다. 또한,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효과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5세대(5G) 이동통신과 같은 기술도 필수적입니다.

맺음말

이처럼, 확장현실(XR)은 더욱 발전하는 기술력과 함께 우리의 생활에 더욱 깊게 녹아들며, 우리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XR의 발전은 우리가 현실과 가상 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새로운 경험을 쌓는 미래를 열어줄 것입니다.

확장현실에 필수적인 위성통신망 구성도(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